반응형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예제 입력 1 복사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복사

0
0
3
0
0
8
6
3

예제 입력 2 복사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예제 출력 2 복사

0
0
0
3
0
1
0
6
0

나의 풀이

주사위가 굴러가는 방향에 따라 눈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생각해내는 것이 해당 문제의 포인트였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주사위의 전개도에서 힌트를 받아 2차원 배열로 전개도를 표현하고 동,서,북,남으로 구를때 마다의 변화를 생각해보았다. 전개도의 2차원 배열을 생성하면 dice[1][1] 이 위를 바라보는 면이며 dice[3][1] 이 바닥을 향하는 면이된다. 그리고 회전을 할 경우 돌아가지 않는 옆면 두개를 빼고 돌아가게 된다. 직접 손으로 써보면 금방 이해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바닥을 향하는 면을 tmp에 저장하고 다른 면들을 움직인 뒤 마지막으로 바뀌지 않은 곳에 tmp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회전을 시켰다.

이 문제에서 주의할 점은 x,y의 좌표를 잘 확인해야한다는 것이다... 보통 x가 가로 y가 세로이지만 문제를 자세히 보면 좌표 x y(0 ≤ x ≤ N-1, 0 ≤ y ≤ M-1)으로 보통과 반대로 되어있었다. 이 문제에서 문제를 자세히 봐야한다는 교훈을 한번도 깨닫게 되었다...ㅎㅎ


코드

#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n, m, x, y, k = map(int, input().split())
board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command = list(map(int, input().split()))
dice = [[0 for _ in range(3)] for _ in range(4)]

dx = [0, 0, -1, 1]
dy = [1, -1, 0, 0]
while command:
    d = command.pop(0)

    nx = x + dx[d-1]
    ny = y + dy[d-1]
    if not (0 <= ny < m) or not (0 <= nx < n):
        continue

    x = nx
    y = ny
    if d == 1:
        tmp = dice[3][1]
        dice[3][1] = dice[1][2]
        dice[1][2] = dice[1][1]
        dice[1][1] = dice[1][0]
        dice[1][0] = tmp

    elif d == 2:
        tmp = dice[3][1]
        dice[3][1] = dice[1][0]
        dice[1][0] = dice[1][1]
        dice[1][1] = dice[1][2]
        dice[1][2] = tmp

    elif d == 3:
        tmp = dice[3][1]
        dice[3][1] = dice[0][1]
        dice[0][1] = dice[1][1]
        dice[1][1] = dice[2][1]
        dice[2][1] = tmp

    elif d == 4:
        tmp = dice[3][1]
        dice[3][1] = dice[2][1]
        dice[2][1] = dice[1][1]
        dice[1][1] = dice[0][1]
        dice[0][1] = tmp

    if board[x][y] == 0:
        board[x][y] = dice[3][1]
    else:
        dice[3][1] = board[x][y]
        board[x][y] = 0

    print(dice[1][1])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